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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환경: play.kotlinlang.org
val은 할당된 객체를 바꿀 수 없을 뿐이지 객체 내부의 속성을 변경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그런데, 절대 변경이 불가능한 것도 있다.
상수(Constant)
컴파일 시점에 결정되어 절대 바꿀 수 없는 값.
const val CONST_A = 1234
상수로 선언될 수 있는 값은 기본 자료형만 가능하며(*String 자료형을 포함)
런타임에 생성될 수 있는 일반적인 다른 클래스의 객체들은 담을 수 없다.
class Sample { const val CONST_A = 1234} (불가능) // 클래스의 속성으로 사용 할 수 없다
fun sample {const val CONST_A = 1234 } (불가능) // 지역 변수로 사용 할 수 없다.
반드시 companion object 안에 선언하여 객체의 생성과 관계없이 클래스와 관계된(Sample.CONST_A) 고
정적인 값으로만 사용하게 된다.
class Sample {
companion object {
const val CONST_A = 1234
}
}
상수의 이름을 만들 때는 의례적으로 대문자와 언더바(_)만 사용한 표기법을 사용하여 이를 통해 변수가 아
닌 상수라는 점을 알림
fun main() {
val foodCourt = FoodCourt()
foodCourt.searchPrice(FoodCourt.FOOD_CREAM_PASTA)
foodCourt.searchPrice(FoodCourt.FOOD_STEAK)
foodCourt.searchPrice(FoodCourt.FOOD_PIZZA)
}
class FoodCourt {
fun searchPrice(foodName: String) {
val price = when(foodName) {
FOOD_CREAM_PASTA -> 13000
FOOD_STEAK -> 25000
FOOD_PIZZA -> 15000
else -> 0
}
println("${foodName}의 가격은 ${price}원 입니다")
}
companion object {
const val FOOD_CREAM_PASTA = "크림파스타"
const val FOOD_STEAK = "스테이크"
const val FOOD_PIZZA = "피자"
}
}
Output:
크림파스타의 가격은 13000원 입니다
스테이크의 가격은 25000원 입니다
피자의 가격은 15000원 입니다
변수를 사용하지 않고 상수를 별도로 사용하는 이유
변수의 경우 런타임시 객체를 생성하는데 시간이 더 소요되어 성능의 하락이 있기 때문.
따라서 늘 고정적으로 사용할 값은 상수를 통해 객체의 생성 없이 메모리에 값을 고정하여 사용함으로써 성능을 향상 시
킬 수 있다.
늦은 초기화
코틀린에서는 변수를 선언할 때 객체를 바로 할당하지 않는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컴파일이 불가능하다.
경우에 따라서 변수에 객체를 할당하는 것을 선언과 동시에 할 수 없을 때도 있다.
lateinit var a: Int
이럴 때는 var 앞에 lateinit을 사용하여 일단 변수만 선언하고 초기값의 할당은 나중에 할 수 있도록 하는 키워드.
lateinit var 변수의 제한사항
초기값 할당 전까지 변수를 사용할 수 없음(에러 발생)
기본 자료형에는 사용할 수 없음(*String 클래스에서는 사용 가능)
또한 lateinit 변수의 '초기화'를 하였는지 여부를 확인할 때는 ::a.isInitialized 값을 확인해보면 초기화가 되었는지 확인하
여 사용할 수 있으므로 오류를 막을 수 있다.
fun main() {
val a = LateInitSample()
println(a.getLateInitText())
a.text = "새로 할당한 값"
println(a.getLateInitText())
}
class LateInitSample {
lateinit var text: String
fun getLateInitText(): String {
if (::text.isInitialized) {
return text
} else {
return "기본값"
}
}
}
Output:
기본값
새로 할당한 값
lazy delegate properties (지연 대리자 속성)
변수를 사용하는 시점까지 초기화를 자동으로 늦춰준다.
val a: Int by lazy{7}
lateinit과 달리 val 변수에 by라는 키워드를 사용하여 lazy라는 람다 함수 형태의 초기화 함수를 사용
코드에서는 선언 시 즉시 객체를 생성 및 할당하여 변수를 초기화하는 형태를 갖고 있지만 실제 실행 시에는 val 변수를
사용하는 시점에 초기화를 진행함으로써 코드의 실행시간을 최적화할 수 있는 코드.
참고로 람다 함수로 초기화가 진행되므로 함수 안에 여러 개의 구문이 들어갈 수 있다. 맨 마지막 구문의 결과가 변수
에 할당된다.
fun main() {
val number: Int by lazy {
println("초기화를 합니다")
7
}
println("코드를 시작합니다")
println(number)
println(number)
}
Output:
코드를 시작합니다
초기화를 합니다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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