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틀린 강좌 #11 기본 프로젝트 구조

Kotlin/기본 문법 · 2020. 12. 17. 14:55

테크과학! Di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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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환경: play.kotlinlang.org


package com.tistory.javaboy

import com.tistory.javaboy.controller

fun main() {
   
}

 

 

프로젝트(project)

 

코틀린으로 어플리케이션을 관련한 모든 내용을 담는 '큰 틀'이다.

 

모듈(module)

 

하나의 프로젝트는 여러 개의 모듈로 이루어질 수 있다.

 

 

패키지(package)

 

개발 시에 소스 코드의 '소속'을 지정하기 위한 논리적 단위이다.

 

일반적으로 패키지의 이름을 지을 때는 개발한 회사 도메인을 거꾸로 배열하고

 

그 뒤에 프로젝트 명을 붙인 후, 그 아래 기능별로 세분화하는 방식으로 짓는다.


ex) com.youtube.javaboy


    com.youtube.javaboy.controllers


    com.youtube.javaboy.services

 

 

 

패키지를 명시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default' 패키지로 묶이게 된다.

코틀린은 자바와 달리 폴더 구조와 패키지명을 일치시키지 않아도 된다.

 

단순히 파일 상단에 패키지만 명시해 두면 컴파일러가 알아서 처리하게 된다.

그런데 같은 패키지 내에서는 변수 함수 클래스를 공유할 수 있다.

 

 

패키지가 다르면 그냥 쓸 수는 없고 import를 해야 한다.

이때 이름이 중복되는 요소가 있다면 패키지 이름을 포함한 풀 네임을 명시해야 한다.

 

 

코틀린은 클래스명과 파일명이 일치하지 않아도 되며 하나의 파일에 여러 개의 클래스를 넣어도 알아서 컴파일이 된다.

이는 파일이나 폴더를 기준으로 구분하지 않고 파일 내에 있는 패키지 키워드를 기준으로 구분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