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과학! DiMo
코틀린 공부 목적
- 자바 개발자로서 자바 외의 JVM 위에서 동작하는 언어에 대한 학습
- 자바 개발자로서 웹 혹은 앱 개발에 쓰일 가능성이 있는 언어이므로 학습해 두면 추후에 도움이 될 것이라 예상
- 인프런의 Kotlin으로 개발하는 Springboot Web MVC의 수강에 앞서 코틀린 언어의 학습 필요성
위와 같은 목적으로 코틀린을 학습하고자 한다. 학습 방법은 테크과학! DiMo의 코틀린 강좌를 따라 해 보면서 요약하는 방식이 될 것이다.
개발 환경: play.kotlinlang.org
- 주석
- 1줄 주석: // 주석
- 여러 줄 : /* */
- 클래스 이름
- 파스칼 표기법(ClassName) 모든 문자 대문자로 시작
- 변수나 함수 이름
- 카멜 표기법(functionName)
- 변수 선언법
- var :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변수 - 언제든지 읽기 쓰기가 가능하다.
- val : 선언 시에만 초기화 가능하다. 중간에 값을 변경할 수 없다. runtime 시 변경되지 말아야 할 값은 안전하게 'val'로 선언하는 것이 좋다.
- 변수의 종류(선언 위치에 따른 구분)
- Property(속성) : 클래스에 선언된 변수
- Local Variable(로컬 변수) : 이 외의 Scope 내에 선언된 변수
- nullable 변수
- var a:Int
println(a)
코틀린은 기본 변수에서 null을 허용하지 않고, 변수에 값을 할당하지 않은 채로 사용하게 되면 문법 Error를 발생시킨다. 따라서 의도치 않은 동작이나 NPE를 원천적으로 차단해준다. - var c:Int? = null
하지만 의도적으로 null을 사용하고 싶다면, nullable 위와 같은 방식으로 nullable 변수로 선언할 수 있다.
- var a:Int
- 기본 자료형: 자바와 거의 동일
- 정수형
- Byte 8 bits
- Short 16bits
- Int 32 bits
- Long 64bits
- 실수형
- Float 32bits
- Double 64bits
- 문자형
- Char
- Boolean
- 문자열
- 정수형
var longValue:Long = 1234L
var intValueByHex:Int = 0x1af
var intValueByBin:Int = 0b10101010
// 8진수는 코틀린에서 지원x
var doubleValue: Double = 123.5
var doubleValueWithExp: Double = 123.5e10
var floatValue:Float = 123.5f
코틀린은 내부적으로 문자열을 유니코드 인코딩 중 한 방식은 UTF-16BE
따라서 글자 하나하나가 2bytes의 메모리 공간을 사용.
var charValue:Char = 'a'
var koreanCharValue:Char = '가'
Boolean
var booleanValue:Boolean = true
문자열
val 변수명 = "문자열"
val stringValue = "one line string test"
val multipleLineStringValue = """multiline
string
test"""
"""여러줄의
문자열""" : 줄바꿈이나 특수문자까지 그대로 문자열로 사용할 수 있다.
'Kotlin > 기본 문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틀린 강좌 #6 흐름제어와 논리연산자 (0) | 2020.12.12 |
---|---|
코틀린 강좌 #5 반복문과 증감연산자 (0) | 2020.12.12 |
코틀린 강좌 #4 조건문과 비교연산자 (0) | 2020.12.12 |
코틀린 강좌 #3 타입추론과 함수 (0) | 2020.12.10 |
코틀린 강좌 #2 형변환과 배열 (0) | 2020.12.10 |